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에서 Ajax로 백엔드와 통신을 테스트 할때 걸리적 거리는 것 중 하나가 바로 CORS이다. 

CORS는 웹 브라우저의 기본 보안 모델로,
자바스크립트로 원격 리소스에 접근하고자 할 때, 자바스크립트를 내려 준 원천(Origin)이 아니면 Cross-Origin HTTP 요청으로 판단하여 요청을 허가하지 않게끔 한다.

그래서 웹 서버 설정이나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CORS 설정(HTTP 헤더 설정)을 통해 상호 통신이 가능케 한다.

이는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당연하겠지만, 개발 환경에서는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개발 환경에서 서버 측을 직접 제어 할 수 있으면 별로 문제 될 것이 없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서버 측 담당자에게 CORS 설정을 요청해야 한다. 

만일 서버 측 환경이 다수의 서비스와 통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귀찮아 진다.

그래서 프론트엔드 단에서 Cross-Origin HTTP 요청이 가능하게끔 하는 방법이 자주 사용된다.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Node.js의 http-proxy 관련 모듈을 사용해서 중간에 프록시 계층을 하나 두는 것인데, 이는 프록시 만을 위한 Node 응용프로그램을 별도로 띄워야 하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프론트엔드 테스트 도구와 프록시 설정을 한방에 해결 할 수 있는 편리한 환경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몇 가지 선택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Browser-Sync를 이용해 보자

1. 설치
 > npm install -g browser-sync

2. 프록시 설정 없이 테스트 돌려 보기
 > browser-sync start --server --files “*.*”

기본포트인 3000번 포트로 프론트엔드 파일들을 마치 웹 서버에서 실행하듯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물론 Browser-Sync가 제공하는 각종 브라우저 동기화, 라이브로딩 등의 장점을 만끽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이렇게만 하면, CORS 통신을 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실행.

3. 프록시 모드로 돌려보기

  > browser-sync start --proxy "localhost:8080" --serverStatic "public" --files "public"

정적리소스는 "public" 폴더에 있다고 가정하고 나머지 요청은 8080포트로 서비스 중인 서버 측으로 요청을 프록시하도록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적파일은 정적파일대로 테스트 할 수 있고, 다른 도메인(포트)로 서비스 되고 있는 원격 API도 CORS상에서 호출이 가능해 진다.

음.. 아주 편하군...

끝!!!

그런데 이런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비단, Browser-Sync만 있는 것이 아니다. 다음은 이와 같은 개발 환경을 가능케 해 주는 다른 모듈을 안내한다.

1) lite-server
- AngularJS 계의 거장(?)인 존파파께서 만들어준 로컬 서버 환경. Broswer-Sync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동작한다. 물론 Angular 환경이 아니더라도 얼마던지 사용가능하다.

2) webpack-dev-server
- Angular2가 처음 출시될 때는 System.js에 lite-server를 사용했는데, 이후 버전 업이 되면서 최근 Angular-CLI는 webpack을 빌드도구를 채용하고 로컬 서버를 webpack-dev-server로 교체하였다.

역시나 Angular 환경이 아니더라도 webpack-dev-server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환경에서 CROS 설정이 가능하다.

다음 URL에서 아주 잘 설명하고 있다.

> https://webpack.github.io/docs/webpack-dev-server.html#proxy 


3) Angular환경 
- 만일 최신 Angular 프레임워크로 작업하고 있다면 ng serve 실행 시 프록시 설정을 추가 할 수 있다. 역시 다음 URL에서 아주 잘 설명하고 있다.

https://www.npmjs.com/package/angular-cli#proxy-to-backen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모바일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xy to Back-end(프론트엔드단 CORS 통신설정)  (0) 2017.07.28
Javascript Compiler, Babel  (0) 2017.03.16
[Angular] Angular Modules(NgModule)  (0) 2017.01.25
Isomorphic Javascript  (0) 2017.01.23
[Node] npm(node package manager)  (0) 2017.01.20
[Angular] Lazy Loading  (0)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