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기술사 면접 질문(2016년 4월 그때...)

박종명 2022. 2. 21.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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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자료를 보다 우연히 기술사 면접 질문을 정리한 글을 발견했다.

2016년 4월 28일...
108회 정보관리기술사 면접이었으며, 면접 이후 기억에 의존해서 정리한 글이다.

당시 면접 대기실에는 정보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학분야 기술사들이 같이 면접 대기를 하고 있었다.
나이 지긋해 보이는 분들이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면접관은 총 3분이었으며, 대학교수님과 선배 기술사로 구성되었다고 알고 있다.
편의상 3분을 차례대로 왼쪽분, 중간분, 오른쪽분으로 구분하였다.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었는데, 당시 면접 이후 기억에 의존해서 작성되었던 거라 몇 가지 놓친것도 있으리라.


처음 시작...

(중간분) 먼저 편하게.. 여기까지 온 소감을 말해 보세요

 
본격 질문시작...

(왼쪽분)

 - 빅데이터 분석에서 선형성과 등가성에 대한 설명

 - 기계학습에서 강화학습과 세미 슈퍼바이저의 차이점 

 - 포케스트와 프리딕트의 차이점

 - 스마트 팩토리를 IoT, 빅데이터 연계해서 설명해 보라

 - 하둡 2.0이 나온 배경, 1.0의 어떤 부분이 문제였나?

 

(중간분)

 - 위험과 이슈

 - DDoS를 xxx, xxx 관점으로 설명

 - VR에서 3D표현을 위해 중요한 기술

 - 게임이 산업으로 인정 받으려 한다. 견해는?

 

(오른쪽분)

 - UX설명과 UX설계시 페르소나.. 과정 설명

 - 게임피케이션 설명과 사례

 - 게임시나리오 어떤 과정으로 작성하나?

 - 오픈소스 많이 적용할텐데,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 프레임워크와 플랫폼의 차이

면접 질문으로 비추어 보아, 왼쪽분은 확실히 빅데이터 전공하시는 교수님 같았다. 학자 스타일이 물씬 풍기는...

그리고 내 경력이 대체로 게임분야이다 보니, 게임 관련된 기술이나 이슈, 트랜드에 대한 질문이 많았던 것 같다.

당시 면접관이셨던 3분께..
좋은 점수 주셔서 이자리를 빌어 감사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