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ular2] Angular2 선택을 위한 명분

Posted in 모바일/Javascript // Posted at 2016.12.19 11:17

조만간 Front-end 개발 프레임워크를 선정해야 될 지도 모르겠다.

몇 년 전부터 AngularJS가 핫 트랜드로 떠오르면서, 진보적 프로젝트에서 많이 도입되어 왔다.

지금의 선택지는 AngularJS 버전 2의 릴리즈로 하나 더 늘어난 셈이다.

우리의 프로젝트에 AngularJS 버전 2를 도입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품질속성 관점의 접근이 일종의 명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성능

Angular2에서 성능 관점의 어프로치는 크게 두 가지로 속도와 용량부분이다.

AoT 컴파일(ahead of time compilation)
요즘 AoT 컴파일이 성능향상의 주요 컨셉으로 도입되는 추세다. 얼마전 안드로이드에서도 이와 유사한 컨셉이 도입되어 앱의 실행 성능을 향상시켜 왔는데, Angular2에서도 도입되었다.
AoT는 사전에 미리 컴파일 해 둔다는 개념으로, 기존 AngualrJS의 ng-** 따위의 해석을 위한 런타임의 컴파일 과정을 미리 해 둬서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또한 이러한 AoT컴파일 덕분에 런타임시 필요했던 JIT(just-in-time compiler)를 더 이상 적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용량부분에서도 이점을 가져다 준다.(JIT 컴파일러는 기존 AngularJS 라이브러리 용량의 50%가까이 차지하던 녀석이다)

Lazy Loading
지연(Lazy) 바인딩, 지연 로딩 등의 개념도 다른 많은 언어들에서 차용하고 있는 최적화 기법이다.
지연(Lazy)이라는 개념은 최대한 필요한 시점까지 지연시킨다는 개념으로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를 막자는 컨셉이다. Angular2의 지연 로딩은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모든 모듈을 로딩하지 않고 현재 페이지에 실제로 필요한 모듈만 로딩함으로써 최적화를 시키는 기법이다. 역시 모든 내용을 처음부터 로딩하지 않게 함으로써 속도와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있게 된다.

Digest Loop로 인한 성능저하 제거
이전 버전의 AngularJS에서 대표적으로 성능 문제로 지적되었던 Digest Loop로 인한 성능저하가 AngularJS에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 

코드 최적화
Angular2 자체의 코드 최적화도 수행되어 50KB 정도의 용량 축소가 되었다고 한다.


생산성

컴포넌트 중심 개발

기존 AngularJS는 컨트롤러 중심으로 개발이 진해되었던 것에 반해 Angular2에서는 컴포넌트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오래된 SW 공학 예기지만, CBD(Component Based Developement)의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컴포넌트 설계가 잘 되었다는 가정하에..

TypeScript
AngularJS2에서는 MS(Microsoft)에서 개발한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타입 명시적 스크립트 언어인 TypeScript를 주력 언어로 채택했다. TypeScript는 자바스크립트의 슈퍼 셋(Super Set)으로 자바스크립트의 문법을 그대로 이용 가능하며 명시적 타입 지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타입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ECMA Script 버전 7까지의 표준 스크립트 문법을 지원한다.

개인적으로 MS가 모바일 시대에 미미하게나마(?) 선전한 걸작으로 평가하고 싶다.
TypeScript로 개발하면 타입 안정적인 상황에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원하는 버전의 자바스크립트 버전으로 변환이 가능해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Learning Curve
생산성 향상은 마치 양날의 검과 같다. 컴포넌트 중심 개발, TypeScript라는 새로은 언어 등이 무조건 생산성 향상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컴포넌트는 해당 프로젝트와 도메인에 맞도록 컴포넌트 단위가 잘 분리되고 조립되어야 하며 TypeScript 역시 자바스크립트 기반이라고는 하지만 적절한 러닝커브가 존재한다. 즉 초기에 약간의 투자를 한다면 점차 그 혜택은 커질 것이다.


Mobile First
Angular2는 모바일 환경을 목표로 만들어진 고성능 프레임워크를 표방한다.
앞서 살펴본, 속도와 용량 최적화는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중요한 특성으로 어필될 것이며 생산성은 대규모 프로젝트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