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소프트웨어를 위한 기본기

Posted in SW 아키텍처 // Posted at 2016.12.14 10:42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라는 용어가 등장한지 50년 가까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그 위기속에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간혹 발견된다.

이런 문제를 몇몇 자질이 낮은 개발자의 문제로 치부하는 경향도 발견되는데, 이는 문제의 본질을 흐리게 하고 근본원인의 해결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좋지 못한 접근법이다.

소프트웨어 위기에 내포된 문제점은 결국 돈과 시간, 만족도의 문제이다.

계획된 납기를 준수하지 못한채 예정된 예산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도 불만족스러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위기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의 공학적 접근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라는 것이 결국에는 '한정된 자원(돈, 시간)으로 사용자가 만족하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것'이란 점에서 돈과 시간, 만족도에 대한 문제해결의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각종 공학적 기법과 방법론, 관리체계를 기반으로 표준화를 통한 일관성과 호환성을 확보하고 자동화 툴을 사용하여 생산성 향상을 꾀하며 개발수명주기간 품질보증체계를 적용하여 개발초기부터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도록 촉진하여 소프트웨어 위기라는 문제에 근본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일 수 있으나, 항상 문제는 기본을 지키지 못한데서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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